It's just like pok    version4


Audiere vs OpenAL

 | 

일리히트 엔진은 자체적으로 사운드를 지원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사운드엔진은 직접 고려해주어야하는데, 직접구현보다는 낮은단계는 기존의 탄탄한 라이브러리에 맞기고 중간설계에 집중하는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일단 Audiere는 쉽다! 그래도 있을것 다 있다. 사운드 엔진을 고려하다보다면 그리 많은것이 필요하지 않고 (공간감을위한)패닝이나 (페이드 아웃등을 위한) 볼륨조절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 두개를 모두 갖추었을 뿐만아니라, 파일 확장자를 보고 자동으로 파일을 읽어들이는데, ogg를 지원한다.
단점은 리눅스용이 oss 장치만 지원해서 dmix가 지원이 안된다.

OpenlAL은 어렵지 않다. Audiere만큼 쉽지는 않지만, 확실히 어렵지 않다. API가 아주 잘 만들어졌다. ogg포멧은 확장으로 지원하는데, 보비스 라이브러리를 통해 직접 파일로딩을 구현했고 잘 작동한다.
단점은 ogg부분을 내가 직접구현했다는것. 사운드 부분에서 메모리릭은 너무나도 치명적인데, 잘 구현했을라나…

일단 OpenAL로 개발할 예정이다.


프로그래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