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버전 24부터, 실제 디바이스에서 테스트하는 “Instrumentation” 가 쓸만하게 바뀌었다. 사실 UI의 테스트가 과연 “Unit” Test인지/의미가 있는지 등의 이견들이 많기는하지만, TDD의 다른 중요한 측면 - 무엇을 할것인지 내부에서 고민하지 않고 외부의 바라봄으로 접근한다 - 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이러한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정말 병맛이었던 ActivityInstrumentationTestCase2나 기타의 병맛 친구들이 모두 deprecated 되었다! 그리고 새로운 AndroidJUnitRnner라는 Test Runner와 함께 돌아왔다.
효과적인 인스트러먼트 테스트를 위한 문서에서 필요한 내용들이 잘 설명되어 있다. 중요한것을 나열해보자면,
- Instrumented Test는 기존처럼 androidTest에서 작성한다.
- dependenceis에 (현재 최신 버전이 0.4인) support.test를 추가해준다.
- defaultConfig에 testInstrumentationRunner를 명시해준다.
ActivityTestRule
Instrument Test에서 Acitivty를 실행하는 방법도 깔끔해졌다. ActivityTestRule을 public final로 선언한후 launch해주면 끝.
참고로, AssertJ core 버전이 높으면 컴파일이 안된다. 현재 사용하는 버전은 1.7.1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