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링 리스트를 자주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쓰레드로 글 읽기’라는 썬더버드 기능이 참 편리하다. ThreadVis는 이러한 쓰레드관리기능을 강화해주는 썬더버드 익스텐션이다.
보낸사람있는 패널 오른쪽으로 보이는, 회색네모와 파란네모 그리고 그 네모들을 연결하는 선이 ThreadVis의 인터페이스다. 파란네모가 지금 내가 보고 있는 메일이고 연결선들은 어떤 쓰레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알수 있게 해준다. 저 네모들은 클릭이 가능하여 읽고 있는 쓰레드의 부모로 바로 가는것이 가능하다.
‘별표’상태는 썬더버드에 오래전부터 있던 기능인데 이렇게 별표를 찍어두고 ‘검색폴더’기능으로 ‘별표’라는 폴더를 만들어두면, 내가 이 계정에서 별표해놓은 메일을 바로 검색할수 있어서 편리하다.
네모들중에 속이 비어있는 네모가 있는데 그것은 내가 작성한 메일을 의미한다. 역시 클릭이 가능하며 쓰레드간의 이동이 편리하다. ‘검색폴더’를 만드는 가장쉽고 또 가장 강력한 방법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돋보기에 ‘제목’이라고 써있는) 검색필터를 통해서 만드는 방법이다. 원하는 필터종류로 필터링을 한후에 바로 검색폴더로 만들수 있다. 글로 적자니 조금 장황한데, 써보면 직관적이라서 바로 알수 있을것이다.
다른 검색폴더 만들기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른 방법으로 만들어진 검색폴더에서는 쓰레드 - 번역이 적절하게 ‘글타래’로 되어있다 - 보기가 안되고 이 방법으로 만들어진 폴더에서만 글타래보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썬더버드 버그인지 아니면 내가 잘 모르는것인지 모르겠지만, 하여튼 저방법으로 검색폴더를 만들면 메시지리스트 창에서 글타래로 정렬해 볼 수 있다.